티스토리 뷰
목차
이전글에서 2025년 육아지원금 제도 중 육아휴직급여, 부모급여, 아동수당을 알아보았는데요. 오늘은 이어서 양육수당과 첫만남 이용권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. 양육수당과 첫만남이용권이 무엇인지, 얼마를 지원해 주는지,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만나보세요!
<이 글에서 알아볼 육아 지원금 제도들>
: 양육수당, 첫만남이용권
1. 가정양육수당
어린이집이나 유치원(특수학교 포함),혹은 종일제 아이돌봄서비스 을 이용하지 않고 가정에서 양육하는 가정에게 지원되는 지원금입니다.
( ※ 부모급여 도입에 따라 0~23개월 아동은 부모급여를 지원하고, 24개월 이상부터는 가정양육수당을 지원)
( ※ 장애아동 및 농어촌아동은 연령별로 차등 지원 : 장애아동 10~20만원, 농어촌아동 10~15.6만원)
- 지원 대상 : 만 2세부터 만 5세 미만의 아동을 가정에서 양육하는 가정
- 지원 내용 : 월 10만 원
- 신청 방법
1. 온라인 신청 : 복지로(http://www.bokjiro.go.kr) 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2. 방문 신청: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(아동의 거주지)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.
- 필요 서류: 신분증, 통장 사본, 아동의 주민등록등본 등
(!!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이용할 경우 양육수당 지급이 중단되므로, 가정 양육 시에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)
2. 첫만남이용권
출생을 축하하고 초기 양육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일시금 지원입니다.
- 지원 대상 : 출생아로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모든 출생아
- 지원 내용 : 첫째아 200만원, 둘째아 이상 출생아는 300만원 지급
- 사용기한 : 아동출생일(주민등록일)로부터 1년 (기한내 미사용시 포인트 소멸-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지급받은 경우는 제외)
- 신청 방법 :
1. 온라인 신청: 복지로(http://www.bokjiro.go.kr) 또는 정부24(http://www.gov.kr)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2. 방문 신청: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.
- 필요 서류: 신분증, 통장 사본, 아동의 주민등록등본 등
(!! 신청 후 30일 이내에 지급 여부가 결정되며, 승인 시 국민행복카드에 바우처 포인트(사회복지시설 보호 영유아 등의 경우 '디딤씨앗통장'으로 현금지급) 로 지급됩니다)
이번 글에서는 여러가지 육아지원금 제도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. 해당되는 분들은 놓치지 말고 절차를 잘 체크하셨다가 나라 지원금을 빠짐없이 잘 받아가시길 바랍니다! 점점 더 좋아지고 있는 육아지원금 제도들! 앞으로도 더 많은 혜택과 더 많은 복지가 생기길 바라겠습니다!
<<신청방법 모아보기>>